본문

● 사주(四柱)

넉사(四) 자에 기둥 주(柱) 자로 4개의 기둥이라는 뜻으로 4개의 기둥이란 생년월일시를 의미합니다.

태어난 해의 기둥을 년주(年柱) 태어난 달의 기둥을 월주(月柱) 태어난 일의 기둥을 일주(日柱) 태어난 시의 기둥을 시주(時柱)라고 하며 이렇게 4개의 기둥을 사주(四柱)라고 합니다. 즉, 사주란 시주, 일주, 월주, 년주 4개의 기둥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 팔자(八字)

여덟 팔(八) 자에 글자 자(字) 자로 글자가 8개 있다는 뜻입니다.

8개의 글자란 사주에서 설명한 4개의 기둥의 위와 아래에 각각 대한 이름의 글자가 정해져 있으며 이렇게 하여 글자가 8개 있다는 것입니다. 기둥의 위에 있는 글자를 천간(天間), 기둥의 아래에 있는 글자를 지지(地支)라고 하며 8개의 글자를 모두 나열해 보면


구분

년주

월주

일주

시주

기둥 윗글자

연간(年間)

월간(月間)

일간(日間)

시간(時間)

기둥 아랫글자

년지(年支)

월지(月支)

일지(日支)

시지(時支)


위와 같이, 사주와 팔자를 합친 것을 사주팔자라고 합니다.


● 사주팔자의 구성

- 10간(十間): 천간(天間), 총 10개가 있습니다.

갑 / 을 / 병 / 정 / 무 / 기 / 경 / 신 / 임 / 계 (甲 / 乙 / 丙 / 丁 / 戊 / 己 / 庚 / 辛 / 壬 / 癸)

- 12지(十二支): 지지(地支), 총 12개가 있는데 사람 나이에 대한 띠를 사용합니다.

자 / 축 / 인 / 묘 / 진 / 사 / 오 / 미 / 신 / 유 / 술 / 해 (子 / 丑 / 寅 / 卯 / 辰 / 巳 / 午 / 未 / 申 / 酉 / 戌 / 亥)

그 외에 음양부터 목화토금수(木火土金水)의 다섯가지로 이뤄진 것을 오행(5행(五行))이라 합니다.


● 사주팔자 풀이

사주팔자는 명리학에서 사주와 팔자에 대한 10간과 12지를 기본으로 합니다. 여기에 음양과 오행을 더해, 일간을 기준으로, 8글자에 대한 서로의 관계를 보고 풀이하며, 이를 사주풀이라고 합니다.


● 사주팔자의 유래

사주는 2,400년 전 중국의 춘추전국시대에서 노자의 도덕경으로부터 시작해서, 주역 등 꾸준히 발전되어 내려온 동양의 도교 사상에서 비롯되었습니다.

이후 명리학으로부터 사람이 태어난 년월일시를 가지고 풀이한 것을 사주라고 하며, 인간의 과거부터 현재, 미래에 대한 운명부터 길흉화복을 점치는 도구로 사용했습니다.

비록, 과학적으로 검증된 것은 없지만 여전히 사람의 운명을 헤아리는 데 사용하는 도구 중 하나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과학적으로 검증되지 않았기 때문에 사주풀이를 맹신할 수 있는 강력한 근거는 없으며, 대략적인 운세 흐름이나 살아가는 데 참고서 정도로 생각하는 것이 좋습니다.


출처: https://creativestudio.kr/3261#%ED%8C%94%EC%9E%90(%E5%85%AB%E5%AD%97)%EB%9E%80%20%EB%AC%B4%EC%97%87%EC%9D%B8%EA%B0%80 

페이지 정보

작성자최고관리자

사주란 무엇인가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